psql (PostgreSQL) 16 - en to ko translation catalogue (1237 entries)

en: 
    Connection options:
ko: 
    연결 옵션들:

en: 
    Display settings:
ko: 
    출력 설정들:

en: 
    Environment variables:
ko: 
    OS 환경 변수들:

en: 
    For more information, type "\?" (for internal commands) or "\help" (for SQL
    commands) from within psql, or consult the psql section in the PostgreSQL
    documentation.
ko: 
   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psql 내에서 "\?"(내부 명령) 또는 "\help"(SQL
    명령)를 입력하거나 PostgreSQL
    설명서에서 psql 섹션을 참조하십시오.

en: 
    Input and output options:
ko: 
    입출력 옵션:

en: 
    Output format options:
ko: 
    출력 형식 옵션:

en: 
    Parser: "%s"
ko: 
    파서: "%s"

en: 
    Parser: "%s.%s"
ko: 
    파서: "%s.%s"

en:       --csv                CSV (Comma-Separated Values) table output mode
ko:       --csv                CSV (쉼표-분리 자료) 테이블 출력 모드

en:       --help=commands      list backslash commands, then exit
ko:       --help=commands      psql 내장명령어(\문자로 시작하는)를 표시하고 종료

en:       --help=variables     list special variables, then exit
ko:       --help=variables     특별 변수들 보여주고, 종료

en:   (options: S = show system objects, + = additional detail)
ko:   (옵션: S = 시스템 개체 표시, + = 추가 상세 정보)

en:   -0, --record-separator-zero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set record separator for unaligned output to zero byte
ko:   -0, --record-separator-zero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unaligned 출력용 레코드 구분자를 0 바이트로 지정

en:   -1 ("one"), --single-transaction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execute as a single transaction (if non-interactive)
ko:   -1 ("one"), --single-transaction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명령 파일을 하나의 트랜잭션으로 실행

en:   -?, --help[=options]     show this help, then exit
ko:   -?, --help[=options]     이 도움말을 표시하고 종료

en:   -A, --no-align           unaligned table output mode
ko:   -A, --no-align           정렬되지 않은 표 형태의 출력 모드

en:   -E, --echo-hidden        display queries that internal commands generate
ko:   -E, --echo-hidden        내부 명령이 생성하는 쿼리 표시

en:   -F, --field-separator=STRING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field separator for unaligned output (default: "%s")
ko:   -F, --field-separator=STRING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unaligned 출력용 필드 구분자 설정(기본 값: "%s")

en:   -H, --html               HTML table output mode
ko:   -H, --html               HTML 표 형태 출력 모드

en:   -L, --log-file=FILENAME  send session log to file
ko:   -L, --log-file=FILENAME  세션 로그를 파일로 보냄

en:   -P, --pset=VAR[=ARG]     set printing option VAR to ARG (see \pset command)
ko:   -P, --pset=VAR[=ARG]     인쇄 옵션 VAR을 ARG로 설정(\pset 명령 참조)

en:   -R, --record-separator=STRING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record separator for unaligned output (default: newline)
ko:   -R, --record-separator=STRING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unaligned 출력용 레코드 구분자 설정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기본 값: 줄바꿈 문자)

en:   -S, --single-line        single-line mode (end of line terminates SQL command)
ko:   -S, --single-line        한 줄 모드(줄 끝에서 SQL 명령이 종료됨)

en:   -T, --table-attr=TEXT    set HTML table tag attributes (e.g., width, border)
ko:   -T, --table-attr=TEXT    HTML table 태그 속성 설정(예: width, border)

en:   -U, --username=USERNAME  database user name (default: "%s")
ko:   -U, --username=USERNAME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이름(기본 값: "%s")

en:   -V, --version            output version information, then exit
ko:   -V, --version            버전 정보를 보여주고 마침

en:   -W, --password           force password prompt (should happen automatically)
ko:   -W, --password           암호 입력 프롬프트 보임(자동으로 처리함)

en:   -X, --no-psqlrc          do not read startup file (~/.psqlrc)
ko:   -X, --no-psqlrc          시작 파일(~/.psqlrc)을 읽지 않음

en:   -a, --echo-all           echo all input from script
ko:   -a, --echo-all           스크립트의 모든 입력 표시

en:   -b, --echo-errors        echo failed commands
ko:   -b, --echo-errors        실패한 명령들 출력

en:   -c, --command=COMMAND    run only single command (SQL or internal) and exit
ko:   -c, --command=COMMAND    하나의 명령(SQL 또는 내부 명령)만 실행하고 끝냄

en:   -d, --dbname=DBNAME      database name to connect to (default: "%s")
ko:   -d, --dbname=DBNAME      연결할 데이터베이스 이름(기본 값: "%s")

en:   -e, --echo-queries       echo commands sent to server
ko:   -e, --echo-queries       서버로 보낸 명령 표시

en:   -f, --file=FILENAME      execute commands from file, then exit
ko:   -f, --file=FILENAME      파일 안에 지정한 명령을 실행하고 끝냄

en:   -h, --host=HOSTNAME      database server host or socket directory (default: "%s")
ko:   -h, --host=HOSTNAME      데이터베이스 서버 호스트 또는 소켓 디렉터리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기본값: "%s")

en:   -l, --list               list available databases, then exit
ko:   -l, --list               사용 가능한 데이터베이스 목록을 표시하고 끝냄

en:   -n, --no-readline        disable enhanced command line editing (readline)
ko:   -n, --no-readline        확장된 명령행 편집 기능을 사용중지함(readline)

en:   -o, --output=FILENAME    send query results to file (or |pipe)
ko:   -o, --output=FILENAME    쿼리 결과를 파일(또는 |파이프)로 보냄

en:   -p, --port=PORT          database server port (default: "%s")
ko:   -p, --port=PORT          데이터베이스 서버 포트(기본 값: "%s")

en:   -q, --quiet              run quietly (no messages, only query output)
ko:   -q, --quiet              자동 실행(메시지 없이 쿼리 결과만 표시)

en:   -s, --single-step        single-step mode (confirm each query)
ko:   -s, --single-step        단독 순차 모드(각 쿼리 확인)

en:   -t, --tuples-only        print rows only
ko:   -t, --tuples-only        행만 인쇄

en:   -v, --set=, --variable=NAME=VALUE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set psql variable NAME to VALUE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e.g., -v ON_ERROR_STOP=1)
ko:   -v, --set=, --variable=NAME=VALUE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sql 변수 NAME을 VALUE로 설정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예, -v ON_ERROR_STOP=1)

en:   -w, --no-password        never prompt for password
ko:   -w, --no-password        암호 프롬프트 표시 안 함

en:   -x, --expanded           turn on expanded table output
ko:   -x, --expanded           확장된 표 형태로 출력

en:   -z, --field-separator-zero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set field separator for unaligned output to zero byte
ko:   -z, --field-separator-zero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unaligned 출력용 필드 구분자를 0 바이트로 지정

en:   AUTOCOMMIT
        if set, successful SQL commands are automatically committed
ko:   AUTOCOMMIT
        설정 되면, SQL 명령이 정상 실행 되면 자동 커밋 함

en:   COLUMNS
        number of columns for wrapped format
ko:   COLUMNS
        다음 줄로 넘어갈 칼럼 수

en:   COMP_KEYWORD_CASE
        determines the case used to complete SQL key words
        [lower, upper, preserve-lower, preserve-upper]
ko:   COMP_KEYWORD_CASE
        SQL 키워드 자동완성에서 대소문자 처리
        [lower, upper, preserve-lower, preserve-upper]

en:   DBNAME
        the currently connected database name
ko:   DBNAME
        현재 접속한 데이터베이스 이름

en:   ECHO
        controls what input is written to standard output
        [all, errors, none, queries]
ko:   ECHO
        입력을 표준 출력으로 보낼 종류
        [all, errors, none, queries]

en:   ECHO_HIDDEN
        if set, display internal queries executed by backslash commands;
        if set to "noexec", just show them without execution
ko:   ECHO_HIDDEN
        지정 되면 psql 내장 명령어의 내부 쿼리를 출력함;
        "noexec" 값으로 설정하면, 실행되지 않고 쿼리만 보여줌

en:   ENCODING
        current client character set encoding
ko:   ENCODING
        현재 클라이언트 인코딩 지정

en:   ERROR
        "true" if last query failed, else "false"
ko:   ERROR
        마지막 쿼리가 실패했으면 "true", 아니면 "false"

en:   FETCH_COUNT
        the number of result rows to fetch and display at a time (0 = unlimited)
ko:   FETCH_COUNT
        쿼리 결과에 대해서 출력할 최대 로우 개수 (0=제한없음)

en:   HIDE_TABLEAM
        if set, table access methods are not displayed
ko:   HIDE_TABLEAM
        지정하면 테이블 접근 방법을 보여주지 않음

en:   HIDE_TOAST_COMPRESSION
        if set, compression methods are not displayed
ko:   HIDE_TOAST_COMPRESSION
        지정하면 TOAST 압축 종류 보여주지 않음

en:   HISTCONTROL
        controls command history [ignorespace, ignoredups, ignoreboth]
ko:   HISTCONTROL
        명령 내역 처리 방법 [ignorespace, ignoredups, ignoreboth]

en:   HISTFILE
        file name used to store the command history
ko:   HISTFILE
        명령 내역을 저장할 파일 이름

en:   HISTSIZE
        maximum number of commands to store in the command history
ko:   HISTSIZE
        명령 내역 최대 보관 개수

en:   HOST
        the currently connected database server host
ko:   HOST
        현재 접속한 데이터베이스 서버 호스트

en:   IGNOREEOF
        number of EOFs needed to terminate an interactive session
ko:   IGNOREEOF
        대화형 세션 종료를 위한 EOF 개수

en:   LASTOID
        value of the last affected OID
ko:   LASTOID
        마지막 영향 받은 OID 값

en:   LAST_ERROR_MESSAGE
      LAST_ERROR_SQLSTATE
        message and SQLSTATE of last error, or empty string and "00000" if none
ko:   LAST_ERROR_MESSAGE
      LAST_ERROR_SQLSTATE
        마지막 오류 메시지와 SQLSTATE, 정상이면, 빈 문자열과 "00000"

en:   NAME=VALUE [NAME=VALUE] psql ...
      or \setenv NAME [VALUE] inside psql
ko:   NAME=VALUE [NAME=VALUE] psql ...
      또는 psql 명령 모드에서는 \setenv NAME [VALUE]

en:   ON_ERROR_ROLLBACK
        if set, an error doesn't stop a transaction (uses implicit savepoints)
ko:   ON_ERROR_ROLLBACK
        설정하면 오류 발생시에도 트랜잭션 중지 안함 (savepoint 암묵적 사용)

en:   ON_ERROR_STOP
        stop batch execution after error
ko:   ON_ERROR_STOP
        배치 작업 시 오류가 발생하면 중지함

en:   PGAPPNAME
        same as the application_name connection parameter
ko:   PGAPPNAME
        application_name 변수값으로 사용됨

en:   PGDATABASE
        same as the dbname connection parameter
ko:   PGDATABASE
        접속할 데이터베이스 이름

en:   PGHOST
        same as the host connection parameter
ko:   PGHOST
        서버 접속용 호스트 이름

en:   PGPASSFILE
        password file name
ko:   PGPASSFILE
        서버 접속용 비밀번호가 저장된 파일 이름

en:   PGPASSWORD
        connection password (not recommended)
ko:   PGPASSWORD
        서버 접속 비밀번호 (보안에 취약함)

en:   PGPORT
        same as the port connection parameter
ko:   PGPORT
        서버 접속용 포트

en:   PGUSER
        same as the user connection parameter
ko:   PGUSER
        서버 접속용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이름

en:   PORT
        server port of the current connection
ko:   PORT
        현재 접속한 서버 포트

en:   PROMPT1
        specifies the standard psql prompt
ko:   PROMPT1
        기본 psql 프롬프트 정의

en:   PROMPT2
        specifies the prompt used when a statement continues from a previous line
ko:   PROMPT2
        아직 구문이 덜 끝난 명령행의 프롬프트

en:   PROMPT3
        specifies the prompt used during COPY ... FROM STDIN
ko:   PROMPT3
        COPY ... FROM STDIN 작업시 보일 프롬프트

en:   PSQLRC
        alternative location for the user's .psqlrc file
ko:   PSQLRC
        사용자 .psqlrc 파일의 임의 지정

en:   PSQL_EDITOR, EDITOR, VISUAL
        editor used by the \e, \ef, and \ev commands
ko:   PSQL_EDITOR, EDITOR, VISUAL
        \e, \ef, \ev 명령에서 사용할 외부 편집기 경로

en:   PSQL_EDITOR_LINENUMBER_ARG
        how to specify a line number when invoking the editor
ko:   PSQL_EDITOR_LINENUMBER_ARG
        외부 편집기 호출 시 사용할 줄번호 선택 옵션

en:   PSQL_HISTORY
        alternative location for the command history file
ko:   PSQL_HISTORY
        사용자 .psql_history 파일 임의 지정

en:   PSQL_PAGER, PAGER
        name of external pager program
ko:   PAGER
        페이지 단위 보기에서 사용할 프로그램

en:   PSQL_WATCH_PAGER
        name of external pager program used for \watch
ko:   PSQL_WATCH_PAGER
        \watch 명령에서 사용할 외장 페이저 프로그램 이름

en:   QUIET
        run quietly (same as -q option)
ko:   QUIET
        조용히 실행 (-q 옵션과 같음)

en:   ROW_COUNT
        number of rows returned or affected by last query, or 0
ko:   ROW_COUNT
        마지막 쿼리 작업 대상 로우 수, 또는 0

en:   SERVER_VERSION_NAME
      SERVER_VERSION_NUM
        server's version (in short string or numeric format)
ko:   SERVER_VERSION_NAME
      SERVER_VERSION_NUM
        문자열 버전 정보나, 숫자 형식 버전 정보

en:   SHELL
        shell used by the \! command
ko:   SHELL
        \! 명령에서 사용할 쉘

en:   SHELL_ERROR
        "true" if the last shell command failed, "false" if it succeeded
ko:   SHELL_ERROR
        마지막 쉘 명령이 실패했으면 "true", 아니면 "false"

en:   SHELL_EXIT_CODE
        exit status of the last shell command
ko:   SHELL_EXIT_CODE
        마지막 쉘 명령의 종료 코드

en:   SHOW_ALL_RESULTS
        show all results of a combined query (\;) instead of only the last
ko:   SHOW_ALL_RESULTS
        여러 쿼리가 연속하는 경우(\;) 모든 쿼리 결과를 출력, off면 마지막 결과만

en:   SHOW_CONTEXT
        controls display of message context fields [never, errors, always]
ko:   SHOW_CONTEXT
        상황별 자세한 메시지 내용 출력 제어 [never, errors, always]

en:   SINGLELINE
        if set, end of line terminates SQL commands (same as -S option)
ko:   SINGLELINE
        한 줄에 하나의 SQL 명령 실행 (-S 옵션과 같음)

en:   SINGLESTEP
        single-step mode (same as -s option)
ko:   SINGLESTEP
        각 명령을 확인하며 실행 (-s 옵션과 같음)

en:   SQLSTATE
        SQLSTATE of last query, or "00000" if no error
ko:   SQLSTATE
        마지막 쿼리의 SQLSTATE 값, 오류가 없으면 "00000"

en:   TMPDIR
        directory for temporary files
ko:   TMPDIR
        임시 파일을 사용할 디렉터리

en:   USER
        the currently connected database user
ko:   USER
        현재 접속한 데이터베이스 사용자

en:   VERBOSITY
        controls verbosity of error reports [default, verbose, terse, sqlstate]
ko:   VERBOSITY
        오류 출력시 자세히 볼 내용 범위 [default, verbose, terse, sqlstate]

en:   VERSION
      VERSION_NAME
      VERSION_NUM
        psql's version (in verbose string, short string, or numeric format)
ko:   VERSION
      VERSION_NAME
      VERSION_NUM
        psql 버전 (자세한 버전, 단순한 버전, 숫자형 버전)

en:   \! [COMMAND]           execute command in shell or start interactive shell
ko:   \! [COMMAND]           셸 명령 실행 또는 대화식 셸 시작

en:   \? [commands]          show help on backslash commands
ko:   \? [commands]          psql 역슬래시 명령어 설명

en:   \? options             show help on psql command-line options
ko:   \? options             psql 명령행 옵션 도움말 보기

en:   \? variables           show help on special variables
ko:   \? variables           psql 환경 설정 변수들에 설명 보기

en:   \C [STRING]            set table title, or unset if none
ko:   \C [STRING]            테이블 제목 설정 또는 값이 없는 경우 설정 안 함

en:   \H                     toggle HTML output mode (currently %s)
ko:   \H                     HTML 출력 모드 전환(현재 %s)

en:   \T [STRING]            set HTML <table> tag attributes, or unset if none
ko:   \T [STRING]            HTML <table> 태그 속성 설정 또는 비었는 경우 설정 안 함

en:   \a                     toggle between unaligned and aligned output mode
ko:   \a                     정렬되지 않은 출력 모드와 정렬된 출력 모드 전환

en:   \bind [PARAM]...       set query parameters
ko:   \bind [PARAM]...       쿼리 매개 변수 지정

en:   \c[onnect] {[DBNAME|- USER|- HOST|- PORT|-] | conninfo}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connect to new database (currently "%s")
ko:   \c[onnect] {[DBNAME|- USER|- HOST|- PORT|-] | conninfo}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새 데이터베이스에 접속 (현재 "%s")

en:   \c[onnect] {[DBNAME|- USER|- HOST|- PORT|-] | conninfo}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connect to new database (currently no connection)
ko:   \c[onnect] {[DBNAME|- USER|- HOST|- PORT|-] | conninfo}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새 데이터베이스에 접속 (현재 접속해 있지 않음)

en:   \cd [DIR]              change the current working directory
ko:   \cd [DIR]              현재 작업 디렉터리 변경

en:   \conninfo              display information about current connection
ko:   \conninfo              현재 데이터베이스 접속 정보 보기

en:   \copy ...              perform SQL COPY with data stream to the client host
ko:   \copy ...              클라이언트 호스트에 있는 자료를 SQL COPY 명령 실행

en:   \copyright             show PostgreSQL usage and distribution terms
ko:   \copyright             PostgreSQL 사용법 및 저작권 정보 표시

en:   \crosstabview [COLUMNS] execute query and display result in crosstab
ko:   \crosstabview [칼럼들] 쿼리를 실행하고, 피봇 테이블 형태로 자료를 보여줌

en:   \dA[+]  [PATTERN]      list access methods
ko:   \dA[+]  [PATTERN]      접근 방법 목록

en:   \dAc[+] [AMPTRN [TYPEPTRN]]  list operator classes
ko:   \dAc[+] [AMPTRN [TYPEPTRN]]  연산자 클래스 목록

en:   \dAf[+] [AMPTRN [TYPEPTRN]]  list operator families
ko:   \dAf[+] [AMPTRN [TYPEPTRN]]  연산자 부류 목록

en:   \dAo[+] [AMPTRN [OPFPTRN]]   list operators of operator families
ko:   \dAo[+] [AMPTRN [OPFPTRN]]   연산자 부류 소속 연산자 목록

en:   \dAp[+] [AMPTRN [OPFPTRN]]   list support functions of operator families
ko:   \dAp[+] [AMPTRN [OPFPTRN]]   연산자 가족에 포함된 지원 함수 목록

en:   \dC[+]  [PATTERN]      list casts
ko:   \dC[+]  [PATTERN]      자료형 변환자 목록

en:   \dD[S+] [PATTERN]      list domains
ko:   \dD[S+] [PATTERN]      도메인 목록

en:   \dE[S+] [PATTERN]      list foreign tables
ko:   \dE[S+] [PATTERN]      외부 테이블 목록

en:   \dF[+]  [PATTERN]      list text search configurations
ko:   \dF[+]  [PATTERN]      텍스트 검색 구성 목록

en:   \dFd[+] [PATTERN]      list text search dictionaries
ko:   \dFd[+] [PATTERN]      텍스트 검색 사전 목록

en:   \dFp[+] [PATTERN]      list text search parsers
ko:   \dFp[+] [PATTERN]      텍스트 검색 파서 목록

en:   \dFt[+] [PATTERN]      list text search templates
ko:   \dFt[+] [PATTERN]      텍스트 검색 템플릿 목록

en:   \dL[S+] [PATTERN]      list procedural languages
ko:   \dL[S+] [PATTERN]      프로시져 언어 목록

en:   \dO[S+] [PATTERN]      list collations
ko:   \dO[S+] [PATTERN]      collation 목록

en:   \dP[itn+] [PATTERN]    list [only index/table] partitioned relations [n=nested]
ko:   \dP[itn+] [PATTERN]    파티션 릴레이션 목록 [인덱스/테이블만] [n=nested]

en:   \dRp[+] [PATTERN]      list replication publications
ko:   \dRp[+] [PATTERN]      복제 발행 목록

en:   \dRs[+] [PATTERN]      list replication subscriptions
ko:   \dRs[+] [PATTERN]      복제 구독 목록

en:   \dT[S+] [PATTERN]      list data types
ko:   \dT[S+] [PATTERN]      데이터 형식 목록

en:   \dX     [PATTERN]      list extended statistics
ko:   \dX     [PATTERN]      확장 통계 정보 목록

en:   \d[S+]                 list tables, views, and sequences
ko:   \d[S+]                 테이블, 뷰 및 시퀀스 목록

en:   \d[S+]  NAME           describe table, view, sequence, or index
ko:   \d[S+]  NAME           테이블, 뷰, 시퀀스 또는 인덱스 설명

en:   \da[S]  [PATTERN]      list aggregates
ko:   \da[S]  [PATTERN]      집계 함수 목록

en:   \db[+]  [PATTERN]      list tablespaces
ko:   \db[+]  [PATTERN]      테이블스페이스 목록

en:   \dc[S+] [PATTERN]      list conversions
ko:   \dc[S+] [PATTERN]      문자셋 변환자 목록

en:   \dconfig[+] [PATTERN]  list configuration parameters
ko:   \dconfig[+] [PATTERN]  환경설정 매개변수 목록

en:   \dd[S]  [PATTERN]      show object descriptions not displayed elsewhere
ko:   \dd[S]  [PATTERN]     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객체 설명을 보여줌

en:   \ddp    [PATTERN]      list default privileges
ko:   \ddp    [PATTERN]      기본 접근권한 목록

en:   \des[+] [PATTERN]      list foreign servers
ko:   \des[+] [PATTERN]      외부 서버 목록

en:   \det[+] [PATTERN]      list foreign tables
ko:   \det[+] [PATTERN]      외부 테이블 목록

en:   \deu[+] [PATTERN]      list user mappings
ko:   \deu[+] [PATTERN]      사용자 매핑 목록

en:   \dew[+] [PATTERN]      list foreign-data wrappers
ko:   \dew[+] [PATTERN]      외부 데이터 래퍼 목록

en:   \df[anptw][S+] [FUNCPTRN [TYPEPTRN ...]]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list [only agg/normal/procedure/trigger/window] functions
ko:   \df[anptw][S+] [FUNCPTRN [TYPEPTRN ...]]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[agg/normal/procedure/trigger/window 단일] 함수 목록

en:   \dg[S+] [PATTERN]      list roles
ko:   \dg[S+] [PATTERN]      롤 목록

en:   \di[S+] [PATTERN]      list indexes
ko:   \di[S+] [PATTERN]      인덱스 목록

en:   \dl[+]                 list large objects, same as \lo_list
ko:   \dl[+]                 큰 개체 목록, \lo_list 명령과 같음

en:   \dm[S+] [PATTERN]      list materialized views
ko:   \dm[S+] [PATTERN]      materialized 뷰 목록

en:   \dn[S+] [PATTERN]      list schemas
ko:   \dn[S+] [PATTERN]      스키마 목록

en:   \do[S+] [OPPTRN [TYPEPTRN [TYPEPTRN]]]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list operators
ko:   \do[S+] [OPPTRN [TYPEPTRN [TYPEPTRN]]]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연산자 목록

en:   \dp[S]  [PATTERN]      list table, view, and sequence access privileges
ko:   \dp[S]  [PATTERN]      테이블, 뷰 및 시퀀스 액세스 권한 목록

en:   \drds [ROLEPTRN [DBPTRN]] list per-database role settings
ko:   \drds [ROLEPTRN [DBPTRN]] per-database 롤 설정 목록

en:   \drg[S] [PATTERN]      list role grants
ko:   \drg[S] [PATTERN]      롤 부여 목록

en:   \ds[S+] [PATTERN]      list sequences
ko:   \ds[S+] [PATTERN]      시퀀스 목록

en:   \dt[S+] [PATTERN]      list tables
ko:   \dt[S+] [PATTERN]      테이블 목록

en:   \du[S+] [PATTERN]      list roles
ko:   \du[S+] [PATTERN]      롤 목록

en:   \dv[S+] [PATTERN]      list views
ko:   \dv[S+] [PATTERN]      뷰 목록

en:   \dx[+]  [PATTERN]      list extensions
ko:   \dx[+]  [PATTERN]      확장 모듈 목록

en:   \dy[+]  [PATTERN]      list event triggers
ko:   \dy[+]  [PATTERN]      이벤트 트리거 목록

en:   \e [FILE] [LINE]       edit the query buffer (or file) with external editor
ko:   \e [FILE] [LINE]       외부 편집기로 쿼리 버퍼(또는 파일) 편집

en:   \echo [-n] [STRING]    write string to standard output (-n for no newline)
ko:   \echo [-n] [STRING]    문자열을 표준 출력에 기록 (-n 줄바꿈 없음)

en:   \ef [FUNCNAME [LINE]]  edit function definition with external editor
ko:   \ef [FUNCNAME [LINE]]  외부 편집기로 해당 함수 내용 편집

en:   \elif EXPR             alternative within current conditional block
ko:   \elif EXPR             else if 구문 시작

en:   \else                  final alternative within current conditional block
ko:   \else                  조건문의 그 외 조건

en:   \encoding [ENCODING]   show or set client encoding
ko:   \encoding [ENCODING]   클라이언트 인코딩 표시 또는 설정

en:   \endif                 end conditional block
ko:   \endif                 조건문 끝

en:   \errverbose            show most recent error message at maximum verbosity
ko:   \errverbose            최대 자세히 보기 상태에서 최근 오류를 다 보여줌

en:   \ev [VIEWNAME [LINE]]  edit view definition with external editor
ko:   \ev [VIEWNAME [LINE]]  외부 편집기로 해당 뷰 정의 편집

en:   \f [STRING]            show or set field separator for unaligned query output
ko:   \f [STRING]            unaligned 출력에 대해 필드 구분자 표시 또는 설정

en:   \g [(OPTIONS)] [FILE]  execute query (and send result to file or |pipe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\g with no arguments is equivalent to a semicolon
ko:   \g [(OPTIONS)] [FILE]  쿼리 실행 (결과는 지정한 파일로, 또는 |파이프로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\g 명령에서 인자가 없으면 세미콜론과 같음

en:   \gdesc                 describe result of query, without executing it
ko:   \gdesc                 쿼리를 실행하지 않고 그 결과 칼럼과 자료형을 출력

en:   \getenv PSQLVAR ENVVAR fetch environment variable
ko:   \getenv PSQLVAR ENVVAR 환경 변수값을 psql 변수값으로

en:   \gexec                 execute query, then execute each value in its result
ko:   \gexec                 쿼리를 실행하고, 그 결과를 각각 실행 함

en:   \gset [PREFIX]         execute query and store result in psql variables
ko:   \gset [PREFIX]         쿼리 실행 뒤 그 결과를 psql 변수로 저장

en:   \gx [(OPTIONS)] [FILE] as \g, but forces expanded output mode
ko:   \gx [(OPTIONS)] [FILE] \g 명령과 같으나, 출력을 확장 모드로 강제함

en:   \h [NAME]              help on syntax of SQL commands, * for all commands
ko:   \h [NAME]              SQL 명령 구문 도움말, 모든 명령을 표시하려면 * 입력

en:   \i FILE                execute commands from file
ko:   \i FILE                파일에서 명령 실행

en:   \if EXPR               begin conditional block
ko:   \if EXPR               조건문 시작

en:   \ir FILE               as \i, but relative to location of current script
ko:   \ir FILE               \i 명령과 같으나, 경로가 현재 위치 기준 상대적

en:   \l[+]   [PATTERN]      list databases
ko:   \l[+]   [PATTERN]      데이터베이스 목록

en:   \lo_export LOBOID FILE write large object to file
ko:   \lo_export LOBOID FILE 큰 개체를 파일로 저장

en:   \lo_import FILE [COMMENT]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read large object from file
ko:   \lo_import FILE [COMMENT]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파일에서 큰 개체 가져오기

en:   \lo_list[+]            list large objects
ko:   \lo_list[+]            큰 개체 목록

en:   \lo_unlink LOBOID      delete a large object
ko:   \lo_unlink LOBOID      큰 개체 삭제

en:   \o [FILE]              send all query results to file or |pipe
ko:   \o [FILE]              모든 쿼리 결과를 파일 또는 |파이프로 보냄

en:   \p                     show the contents of the query buffer
ko:   \p                     쿼리 버퍼의 내용 표시

en:   \password [USERNAME]   securely change the password for a user
ko:   \password [USERNAME]   사용자 암호를 안전하게 변경

en:   \prompt [TEXT] NAME    prompt user to set internal variable
ko:   \prompt [TEXT] NAME    사용자에게 내부 변수를 설정하라는 메시지 표시

en:   \pset [NAME [VALUE]]   set table output option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border|columns|csv_fieldsep|expanded|fieldsep|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fieldsep_zero|footer|format|linestyle|null|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numericlocale|pager|pager_min_lines|recordsep|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recordsep_zero|tableattr|title|tuples_only|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unicode_border_linestyle|unicode_column_linestyle|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unicode_header_linestyle)
ko:   \pset [이름 [값]]      테이블 출력 옵션 설정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border|columns|csv_fieldsep|expanded|fieldsep|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fieldsep_zero|footer|format|linestyle|null|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numericlocale|pager|pager_min_lines|recordsep|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recordsep_zero|tableattr|title|tuples_only|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unicode_border_linestyle|unicode_column_linestyle|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unicode_header_linestyle)

en:   \q                     quit psql
ko:   \q                     psql 종료

en:   \qecho [-n] [STRING]   write string to \o output stream (-n for no newline)
ko:   \qecho [-n] [STRING]   문자열을 \o 출력 스트림에 기록 (-n 줄바꿈 없음)

en:   \r                     reset (clear) the query buffer
ko:   \r                     쿼리 버퍼 초기화(모두 지움)

en:   \s [FILE]              display history or save it to file
ko:   \s [FILE]              기록 표시 또는 파일에 저장

en:   \set [NAME [VALUE]]    set internal variable, or list all if no parameters
ko:   \set [NAME [VALUE]]    내부 변수 설정 또는 미지정 경우 모든 변수 목록 표시

en:   \setenv NAME [VALUE]   set or unset environment variable
ko:   \setenv NAME [VALUE]   환경 변수 지정 및 해제

en:   \sf[+]  FUNCNAME       show a function's definition
ko:   \sf[+]  함수이름       함수 정의 보기

en:   \sv[+]  VIEWNAME       show a view's definition
ko:   \sv[+] 뷰이름          뷰 정의 보기

en:   \t [on|off]            show only rows (currently %s)
ko:   \t [on|off]            행만 표시(현재 %s)

en:   \timing [on|off]       toggle timing of commands (currently %s)
ko:   \timing [on|off]       명령 실행 시간 전환(현재 %s)

en:   \unset NAME            unset (delete) internal variable
ko:   \unset NAME            내부 변수 설정 해제(삭제)

en:   \w FILE                write query buffer to file
ko:   \w FILE                쿼리 버퍼를 파일에 기록

en:   \warn [-n] [STRING]    write string to standard error (-n for no newline)
ko:   \warn [-n] [STRING]    문자열을 stderr에 기록 (-n 줄바꿈 없음)

en:   \watch [[i=]SEC] [c=N] execute query every SEC seconds, up to N times
ko:   \watch [[i=]SEC] [c=N] SEC초 간격, N번 반복

en:   \x [on|off|auto]       toggle expanded output (currently %s)
ko:   \x [on|off|auto]       확장된 출력 전환 (현재 %s)

en:   \z[S]   [PATTERN]      same as \dp
ko:   \z[S]   [PATTERN]      \dp 와 같음

en:   border
        border style (number)
ko:   border
        테두리 모양 (숫자)

en:   columns
        target width for the wrapped format
ko:   columns
        줄바꿈을 위한 너비 지정

en:   expanded (or x)
        expanded output [on, off, auto]
ko:   expanded (또는 x)
        확장된 출력 전환 [on, off, auto]

en:   fieldsep
        field separator for unaligned output (default "%s")
ko:   fieldsep
        unaligned 출력용 필드 구분자 (초기값 "%s"')

en:   fieldsep_zero
        set field separator for unaligned output to a zero byte
ko:   fieldsep_zero
        unaligned 출력용 필드 구분자를 0 바이트로 지정

en:   footer
        enable or disable display of the table footer [on, off]
ko:   footer
        테이블 꼬리말 보이기 전환 [on, off]

en:   format
        set output format [unaligned, aligned, wrapped, html, asciidoc, ...]
ko:   format
        출력 양식 지정 [unaligned, aligned, wrapped, html, asciidoc, ...]

en:   linestyle
        set the border line drawing style [ascii, old-ascii, unicode]
ko:   linestyle
        테두리 선 모양 지정 [ascii, old-ascii, unicode]

en:   null
        set the string to be printed in place of a null value
ko:   null
        null 값 출력 방법

en:   numericlocale
        enable display of a locale-specific character to separate groups of digits
ko:   numericlocale
        숫자 출력에서 로케일 기반 천자리 분리 문자 활성화  [on, off]

en:   pager
        control when an external pager is used [yes, no, always]
ko:   pager
        외부 페이지 단위 보기 도구 사용 여부 [yes, no, always]

en:   psql --pset=NAME[=VALUE]
      or \pset NAME [VALUE] inside psql
ko:   psql --pset=NAME[=VALUE]
      또는 psql 명령 모드에서는 \pset NAME [VALUE]

en:   psql --set=NAME=VALUE
      or \set NAME VALUE inside psql
ko:   psql --set=NAME=VALUE
      또는 psql 명령 모드에서는 \set NAME VALUE

en:   recordsep
        record (line) separator for unaligned output
ko:   recordsep
        unaligned 출력용 레코드(줄) 구분자

en:   recordsep_zero
        set record separator for unaligned output to a zero byte
ko:   recordsep_zero
        unaligned 출력용 레코드 구분자를 0 바이트로 지정

en:   set NAME=VALUE
      psql ...
      or \setenv NAME [VALUE] inside psql
ko:   set NAME=VALUE
      psql ...
      또는 psql 명령 모드에서는 \setenv NAME [VALUE]

en:   tableattr (or T)
        specify attributes for table tag in html format, or proportional
        column widths for left-aligned data types in latex-longtable format
ko:   tableattr (또는 T)
        html 테이블 태그에 대한 속성이나,
        latex-longtable 양식에서 왼쪽 정렬 자료용 칼럼 너비 지정

en:   title
        set the table title for subsequently printed tables
ko:   title
        테이블 제목 지정

en:   tuples_only
        if set, only actual table data is shown
ko:   tuples_only
        지정되면, 자료만 보임

en:   unicode_border_linestyle
      unicode_column_linestyle
      unicode_header_linestyle
        set the style of Unicode line drawing [single, double]
ko:   unicode_border_linestyle
      unicode_column_linestyle
      unicode_header_linestyle
        유니코드 선 종류 [single, double]

en: "%s.%s" is not a view
ko: "%s.%s" 뷰(view)가 아님

en: %d connection | %d connections
ko[0]: %d개 연결

en: %s	%s (every %gs)
ko: %s	%s (%g초 간격)

en: %s (%s, server %s)
ko: %s(%s, %s 서버)

en: %s (every %gs)
ko: %s (%g초 간격)

en: %s home page: <%s>
ko: %s 홈페이지: <%s>

en: %s() failed: %m
ko: %s() 실패: %m

en: %s: cannot copy from/to a directory
ko: %s: 디렉터리부터 또는 디렉터리로 복사할 수 없음

en: %s: current transaction is aborted
ko: %s: 현재 트랜잭션 중지됨

en: %s: invalid encoding name or conversion procedure not found
ko: %s: 잘못된 인코딩 이름 또는 문자셋 변환 프로시저 없음

en: %s: not connected to a database
ko: %s: 데이터베이스에 연되어있지 않음

en: %s: out of memory
ko: %s: 메모리 부족

en: %s: unknown transaction status
ko: %s: 알 수 없는 트랜잭션 상태

en: (%lu row) | (%lu rows)
ko[0]: (%lu개 행)

en: ***(Single step mode: verify command)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    %s
    ***(press return to proceed or enter x and return to cancel)********************
ko: ***(단독 순차 모드: 쿼리 확인)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    %s
    ***(Enter: 계속 진행, x Enter: 중지)********************

en: ********* QUERY **********
    %s
    **************************
ko: ********** 쿼리 **********
    %s
    **************************

en: , clustered
ko: , 클러스됨

en: , deferrable
ko: , 지연가능

en: , initially deferred
ko: , 트랜잭션단위지연

en: , invalid
ko: , 잘못됨

en: , replica identity
ko: , 복제 식별자

en: , tablespace "%s"
ko: , "%s" 테이블스페이스

en: -1 can only be used in non-interactive mode
ko: -1 옵션은 비대화형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음

en: Access method
ko: 접근 방법

en: Access method: %s
ko: 접근 방법: %s

en: Access privileges
ko: 액세스 권한

en: All tables
ko: 모든 테이블

en: Argument data types
ko: 인자 자료형

en: Asynchronous notification "%s" received from server process with PID %d.
ko: 동기화 신호 "%s" 받음, 해당 서버 프로세스 PID %d.

en: Asynchronous notification "%s" with payload "%s" received from server process with PID %d.
ko: "%s" 비동기 통지를 받음, 부가정보: "%s", 보낸 프로세스: %d.

en: Attributes
ko: 속성

en: Available help:
ko: 사용 가능한 도움말:

en: Binary
ko: 바이너리

en: Border style is %d.
ko: html 테이블의 테두리를 %d로 지정했습니다.

en: Bypass RLS
ko: RLS 통과

en: COPY data transfer failed: %s
ko: COPY 자료 변환 실패: %s

en: Cache
ko: 캐쉬

en: Call handler
ko: 호출 핸들러

en: Cancel request sent
ko: 취소 요청 보냄

en: Cannot add cell to table content: total cell count of %d exceeded.
ko: 테이블 내용에 셀을 추가할 수 없음: 총 셀 수가 %d개를 초과했습니다.

en: Cannot add header to table content: column count of %d exceeded.
ko: 테이블 내용에 헤더를 추가할 수 없음: 열 수가 %d개를 초과했습니다.

en: Cannot login
ko: 로그인할 수 없음

en: Check
ko: 체크

en: Check constraints:
ko: 체크 제약 조건:

en: Child tables
ko: 하위 테이블

en: Collation
ko: 정렬규칙

en: Column
ko: 필드명

en: Column privileges
ko: 칼럼 접근권한

en: Command:     %s
    Description: %s
    Syntax:
    %s
    
    URL: %s
ko: 명령: %s
    설명: %s
    문법:
    %s
    URL: %s

en: Composite type "%s.%s"
ko: "%s.%s" 복합자료형

en: Compression
ko: 압축

en: Conditional
ko: 조건문

en: Connection
ko: 연결

en: Conninfo
ko: 연결정보

en: Context
ko: 컨텍스트

en: Could not send cancel request:
ko: 취소 요청 보내기 실패:

en: Create DB
ko: DB 만들기

en: Create role
ko: 롤 만들기

en: Cycles?
ko: 순환?

en: Database
ko: 데이터베이스

en: Default
ko: 초기값

en: Default access privileges
ko: 기본 접근권한

en: Default footer is off.
ko: 기본 꼬릿말 보기 기능 끔.

en: Default footer is on.
ko: 기본 꼬릿말 보기 기능 켬.

en: Default?
ko: 초기값?

en: Definition
ko: 정의

en: Description
ko: 설명

en: Destination
ko: 설명

en: Dictionaries
ko: 사전

en: Did not find any extension named "%s".
ko: "%s" 이름의 확장 기능 모듈을 찾을 수 없습니다.

en: Did not find any extensions.
ko: 추가할 확장 기능 모듈이 없음.

en: Did not find any publication named "%s".
ko: "%s" 이름의 발행 없음.

en: Did not find any publications.
ko: 발행 없음.

en: Did not find any relation named "%s".
ko: "%s" 이름을 릴레이션(relation) 없음.

en: Did not find any relation with OID %s.
ko: %s oid의 어떤 릴레이션(relation)도 찾을 수 없음.

en: Did not find any relations.
ko: 관련 릴레이션 찾을 수 없음.

en: Did not find any settings for role "%s" and database "%s".
ko: "%s" 롤과 "%s"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특정 설정이 없습니다.

en: Did not find any settings for role "%s".
ko: "%s" 롤용 특정 설정이 없음.

en: Did not find any settings.
ko: 추가 설정 없음.

en: Did not find any text search configuration named "%s".
ko: "%s"(이)라는 텍스트 검색 구성을 찾지 못했습니다.

en: Did not find any text search configurations.
ko: 특정 텍스트 검색 구성을 찾지 못했습니다.

en: Did not find any text search parser named "%s".
ko: "%s"(이)라는 전문 검색 분석기를 찾지 못했습니다.

en: Did not find any text search parsers.
ko: 특정 전문 검색 분석기를 찾지 못했습니다.

en: Disable on error
ko: 오류가 생기면 비활성

en: Disabled internal triggers:
ko: 사용중지된 내부 트리거:

en: Disabled rules:
ko: 사용중지된 규칙:

en: Disabled user triggers:
ko: 사용중지된 사용자 트리거:

en: Do not give user, host, or port separately when using a connection string
ko: 연결 문자열을 사용할 때는 user, host, port 를 따로 따로 지정하지 마세요.

en: Elements
ko: 요소

en: Enabled
ko: 활성화

en: Encoding
ko: 인코딩

en: End parse
ko: 구문 분석 종료

en: Enter data to be copied followed by a newline.
    End with a backslash and a period on a line by itself, or an EOF signal.
ko: 한 줄에 한 레코드씩 데이터를 입력하고
    자료입력이 끝나면 backslash 점 (\.) 마지막 줄 처음에 입력하는 EOF 시그널을 보내세요.

en: Enter it again:
ko: 다시 입력해 주세요:

en: Enter new password for user "%s":
ko: "%s" 사용자의 새 암호:

en: Event
ko: 이벤트

en: Expanded display is off.
ko: 칼럼 단위 보기 기능 끔.

en: Expanded display is on.
ko: 칼럼 단위 보기 기능 켬.

en: Expanded display is used automatically.
ko: 칼럼 단위 보기 기능을 자동으로 지정 함.

en: Expanded header width is "%s".
ko: 확장된 헤더 너비 = "%s".

en: Expanded header width is %d.
ko: 확장된 헤더 너비는 %d입니다.

en: FDW options
ko: FDW 옵션

en: FDW options: (%s)
ko: FDW 옵션들: (%s)

en: Failed.
ko: 실패.

en: Field separator for CSV is "%s".
ko: CSV용 필드 구분자: "%s".

en: Field separator is "%s".
ko: 필드 구분자 "%s".

en: Field separator is zero byte.
ko: 필드 구분자가 0 바이트입니다.

en: Foreign table "%s.%s"
ko: "%s.%s" 외부 테이블

en: Foreign-data wrapper
ko: 외부 데이터 래퍼

en: Foreign-key constraints:
ko: 참조키 제약 조건:

en: Formatting
ko: 출력 형식

en: Function
ko: 함수

en: GSSAPI-encrypted connection
ko: 암호화된 GSSAPI 연결

en: General
ko: 일반

en: General options:
ko: 일반 옵션:

en: Get headline
ko: 헤드라인 가져오기

en: Get next token
ko: 다음 토큰 가져오기

en: Get token types
ko: 토큰 형식 가져오기

en: Grantor
ko: 부여자

en: Handler
ko: 핸들러

en: Has OIDs: yes
ko: OID 사용: yes

en: Help
ko: 도움말

en: ICU Locale
ko: ICU 로케일

en: ICU Rules
ko: ICU 룰

en: Increment
ko: 증가값

en: Index
ko: 인덱스

en: Index "%s.%s"
ko: "%s.%s" 인덱스

en: Indexes:
ko: 인덱스들:

en: Informational
ko: 정보보기

en: Inherits
ko: 상속

en: Init
ko: 초기화

en: Init options
ko: 초기화 옵션

en: Inline handler
ko: 인라인 핸들러

en: Input type
ko: 입력 자료형

en: Input/Output
ko: 입력/출력

en: Internal language
ko: 내부 언어

en: Internal name
ko: 내부 이름

en: Interrupted
ko: 인트럽트발생

en: Language
ko: 언어

en: Large Objects
ko: 큰 개체

en: Large objects
ko: 대형 객체들

en: Leaf partition size
ko: 하위 파티션 크기

en: Left arg type
ko: 왼쪽 인수 자료형

en: Line style is %s.
ko: 선 모양: %s.

en: List of access methods
ko: 접근 방법 목록

en: List of aggregate functions
ko: 통계 함수 목록

en: List of casts
ko: 형변환자 목록

en: List of collations
ko: 문자 정렬 목록

en: List of configuration parameters
ko: 환경설정 매개변수 목록

en: List of conversions
ko: 문자코드변환규칙(conversion) 목록

en: List of data types
ko: 자료형 목록

en: List of databases
ko: 데이터베이스 목록

en: List of domains
ko: 도메인(domain) 목록

en: List of event triggers
ko: 이벤트 트리거 목록

en: List of extended statistics
ko: 확장 통계정보 목록

en: List of foreign servers
ko: 외부 서버 목록

en: List of foreign tables
ko: 외부 테이블 목록

en: List of foreign-data wrappers
ko: 외부 데이터 래퍼 목록

en: List of functions
ko: 함수 목록

en: List of installed extensions
ko: 설치된 확장기능 목록

en: List of languages
ko: 언어 목록

en: List of non-default configuration parameters
ko: 기본값이 아닌 값으로 지정된 환경설정 매개변수 목록

en: List of operator classes
ko: 연산자 클래스 목록

en: List of operator families
ko: 연산자 부류 목록

en: List of operators
ko: 연산자 목록

en: List of operators of operator families
ko: 연산자 부류 소속 연산자 목록

en: List of partitioned indexes
ko: 파티션 인덱스 목록

en: List of partitioned relations
ko: 파티션 릴레이션(relation) 목록

en: List of partitioned tables
ko: 파티션 테이블 목록

en: List of publications
ko: 발행 목록

en: List of relations
ko: 릴레이션 목록

en: List of role grants
ko: 롤 부여 목록

en: List of roles
ko: 롤 목록

en: List of schemas
ko: 스키마 목록

en: List of settings
ko: 설정 목록

en: List of specially treated variables
ko: 특별한 기능 설정 변수 목록

en: List of subscriptions
ko: 구독 목록

en: List of support functions of operator families
ko: 연산자 부류 소속 지원 함수 목록

en: List of tablespaces
ko: 테이블스페이스 목록

en: List of text search configurations
ko: 텍스트 검색 구성 목록

en: List of text search dictionaries
ko: 텍스트 검색 사전 목록

en: List of text search parsers
ko: 텍스트 검색 파서 목록

en: List of text search templates
ko: 텍스트 검색 템플릿 목록

en: List of user mappings
ko: 사용자 매핑 목록

en: Locale Provider
ko: 로케일 제공자

en: Locale-adjusted numeric output is off.
ko: 로케일 맞춤 숫자 표기 기능 끔.

en: Locale-adjusted numeric output is on.
ko: 로케일 맞춤 숫자 표기 기능 켬.

en: Location
ko: 위치

en: Materialized view "%s.%s"
ko: Materialized 뷰 "%s.%s"

en: Maximum
ko: 최대값

en: Member of
ko: 소속 그룹

en: Method
ko: 방법

en: Minimum
ko: 최소값

en: Name
ko: 이름

en: No changes
ko: 변경 내용 없음

en: No connections
ko: 연결 없음

en: No database connection exists to re-use parameters from
ko: 재접속할 데이터베이스 연결 정보가 없음

en: No help available for "%s".
    Try \h with no arguments to see available help.
ko: "%s" 명령에 대한 도움말 없음.
    \h 명령을 인자 없이 호출 하면 사용 가능한 모든 명령 보여줌.

en: No inheritance
ko: 상속 없음

en: No partition constraint
ko: 파티션 제약 조건 없음

en: Null display is "%s".
ko: Null 값은 "%s" 문자로 보여짐.

en: Nullable
ko: NULL허용

en: Number
ko: 번호

en: Number of child tables: %d (Use \d+ to list them.)
ko: 하위 테이블 수: %d (\d+ 명령으로 볼 수 있음)

en: Number of partitions: %d
ko: 파티션 테이블 수: %d

en: Number of partitions: %d (Use \d+ to list them.)
ko: 파티션 테이블 수: %d (\d+ 명령으로 볼 수 있음)

en: Object
ko: 개체

en: Object description
ko: 개체 설명

en: Object descriptions
ko: 개체 설명

en: Objects in extension "%s"
ko: "%s" 확장 기능 안에 포함된 객체들

en: Operating System
ko: 운영 체제

en: Operator
ko: 연산자

en: Operator class
ko: 연산자 클래스

en: Operator family
ko: 연산자 부류

en: Options
ko: 옵션

en: Origin
ko: 오리진

en: Output format is %s.
ko: 현재 출력 형식: %s.

en: Owned by: %s
ko: 소유주: %s

en: Owner
ko: 소유주

en: Owning table: "%s.%s"
ko: 소속 테이블: "%s.%s"

en: Pager is always used.
ko: 항상 페이저가 사용됨.

en: Pager is used for long output.
ko: 긴 출력을 위해 페이저가 사용됨.

en: Pager usage is off.
ko: 화면단위 보기 기능 끔(전체 자료 모두 보여줌).

en: Pager won't be used for less than %d line.
     | Pager won't be used for less than %d lines.
ko[0]: %d 줄보다 적은 경우는 페이지 단위 보기가 사용되지 않음

en: Parallel
ko: 병렬처리

en: Parameter
ko: 매개변수

en: Parent name
ko: 상위 이름

en: Partition constraint: %s
ko: 파티션 제약조건: %s

en: Partition key: %s
ko: 파티션 키: %s

en: Partition of: %s %s%s
ko: 소속 파티션: %s %s%s

en: Partitioned index "%s.%s"
ko: "%s.%s" 파티션 인덱스

en: Partitioned table "%s.%s"
ko: "%s.%s" 파티션 테이블

en: Partitions
ko: 파티션들

en: Password for user %s:
ko: %s 사용자의 암호:

en: Password required
ko: 비밀번호 필요함

en: Password valid until
ko: 비밀번호 만료기한:

en: Password:
ko: 암호:

en: Passwords didn't match.
ko: 암호가 서로 틀립니다.

en: Persistence
ko: 지속성

en: Policies
ko: 정책

en: Policies (forced row security enabled):
ko: 정책 (로우단위 보안정책 강제 활성화):

en: Policies (forced row security enabled): (none)
ko: 정책 (로우단위 보안정책 강제 활성화): (없음)

en: Policies (row security disabled):
ko: 정책 (로우단위 보안정책 비활성화):

en: Policies (row security enabled): (none)
ko: 정책 (로우단위 보안정책 활성화): (없음)

en: Policies:
ko: 정책:

en: Previous connection kept
ko: 이전 연결이 유지되었음

en: Provider
ko: 제공자

en: Publication
ko: 발행

en: Publication %s
ko: %s 발행

en: Publications:
ko: 발행자:

en: Query Buffer
ko: 쿼리 버퍼

en: Query buffer is empty.
ko: 쿼리 버퍼가 비었음.

en: Query buffer reset (cleared).
ko: 쿼리 버퍼 초기화 (비웠음).

en: Record separator is "%s".
ko: 레코드 구분자 "%s".

en: Record separator is <newline>.
ko: 레코드 구분자는 줄바꿈 문자입니다.

en: Record separator is zero byte.
ko: 레코드 구분자가 0 바이트임.

en: Referenced by:
ko: 다음에서 참조됨:

en: Registered left type
ko: 등록된 왼쪽 자료형

en: Registered right type
ko: 등록된 오른쪽 자료형

en: Replica Identity
ko: 복제 식별자

en: Replication
ko: 복제

en: Report bugs to <%s>.
ko: 문제점 보고 주소: <%s>

en: Result data type
ko: 반환 자료형

en: Result type
ko: 반환 자료형

en: Right arg type
ko: 오른쪽 인수 자료형

en: Role
ko: 롤

en: Role name
ko: 롤 이름

en: Rules firing always:
ko: 항상 발생하는 규칙:

en: Rules firing on replica only:
ko: 복제본에서만 발생하는 규칙:

en: Rules:
ko: 룰(rule)들:

en: Run as owner?
ko: 소유주 권한으로 실행?

en: SSL connection (protocol: %s, cipher: %s, compression: %s)
ko: SSL 연결정보 (프로토콜: %s, 암호화기법: %s, 압축: %s)

en: STATEMENT:  %s
ko: 명령구문:  %s

en: Schema
ko: 스키마

en: Security
ko: 보안

en: Sequence "%s.%s"
ko: "%s.%s" 시퀀스

en: Sequence for identity column: %s
ko: 식별 칼럼용 시퀀스: %s

en: Server
ko: 서버

en: Server: %s
ko: 서버: %s

en: Settings
ko: 설정

en: Size
ko: 크기

en: Skip LSN
ko: LSN 건너뜀

en: Sort opfamily
ko: 정렬 연산자 부류

en: Source
ko: 소스

en: Source type
ko: Source 자료형

en: Start
ko: 시작

en: Start parse
ko: 구문 분석 시작

en: Statistics objects:
ko: 통계정보 객체:

en: Stats target
ko: 통계수집량

en: Storage
ko: 스토리지

en: Storage type
ko: 스토리지 유형

en: Strategy
ko: 전략번호

en: Streaming
ko: 스트리밍

en: Succeeded.
ko: 성공.

en: Superuser
ko: 슈퍼유저

en: Synchronous commit
ko: 동기식 커밋

en: TOAST table
ko: TOAST 테이블

en: TOAST table "%s.%s"
ko: "%s.%s" TOAST 테이블

en: Table
ko: 테이블

en: Table "%s.%s"
ko: "%s.%s" 테이블

en: Table attributes are "%s".
ko: 테이블 속성: "%s".

en: Table attributes unset.
ko: 테이블 속성 모두 지움.

en: Tables from schemas:
ko: 다음 스키마의 모든 테이블:

en: Tables:
ko: 테이블들:

en: Tablespace
ko: 테이블스페이스

en: Tablespace: "%s"
ko: 테이블스페이스: "%s"

en: Tags
ko: 태그

en: Target type
ko: Target 자료형

en: Target width is %d.
ko: 대상 너비는 %d입니다.

en: Target width is unset.
ko: 대상 너비 미지정.

en: Template
ko: 템플릿

en: Text search configuration "%s"
ko: 텍스트 검색 구성 "%s"

en: Text search configuration "%s.%s"
ko: 텍스트 검색 구성 "%s.%s"

en: Text search parser "%s"
ko: "%s" 텍스트 검색 파서

en: Text search parser "%s.%s"
ko: "%s.%s" 텍스트 검색 파서

en: The command has no result, or the result has no columns.
ko: 해당 명령 결과가 없거나, 그 결과에는 칼럼이 없습니다.

en: The connection to the server was lost. Attempting reset:
ko: 서버로부터 연결이 끊어졌습니다. 다시 연결을 시도합니다:

en: The input is a PostgreSQL custom-format dump.
    Use the pg_restore command-line client to restore this dump to a database.
ko: 이 입력은 PostgreSQL 사용자양식 덤프 내용입니다.
    이 덤프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려면,
    pg_restore 명령행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세요.

en: The server (version %s) does not support access methods.
ko: 서버(%s 버전)에서 접근 방법을 지원하지 않습니다.

en: The server (version %s) does not support declarative table partitioning.
ko: 이 서버(%s 버전)는 파티션 테이블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.

en: The server (version %s) does not support event triggers.
ko: 이 서버(%s 버전)는 이벤트 트리거를 지원하지 않습니다.

en: The server (version %s) does not support extended statistics.
ko: 이 서버(%s 버전)에서 확장 통계정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.

en: The server (version %s) does not support publications.
ko: 이 서버(%s 버전)는 논리 복제 발행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.

en: The server (version %s) does not support subscriptions.
ko: 이 서버(%s 버전)는 구독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.

en: There is no previous error.
ko: 이전 오류가 없습니다.

en: Time: %.3f ms
ko: 작업시간: %.3f ms

en: Time: %.3f ms (%.0f d %02d:%02d:%06.3f)
ko: 작업시간: %.3f ms (%.0f d %02d:%02d:%06.3f)

en: Time: %.3f ms (%02d:%02d:%06.3f)
ko: 작업시간: %.3f ms (%02d:%02d:%06.3f)

en: Time: %.3f ms (%02d:%06.3f)
ko: 작업시간: %.3f ms (%02d:%06.3f)

en: Timing is off.
ko: 작업수행시간 숨김

en: Timing is on.
ko: 작업수행시간 보임

en: Title is "%s".
ko: 출력 테이블의 제목: "%s"

en: Title is unset.
ko: 출력 테이블의 제목을 지정하지 않았습니다.

en: Token
ko: 토큰

en: Token name
ko: 토큰 이름

en: Token types for parser "%s"
ko: "%s" 파서의 토큰 형식

en: Token types for parser "%s.%s"
ko: "%s.%s" 파서의 토큰 형식

en: Total size
ko: 전체 크기

en: Triggers firing always:
ko: 항상 발생하는 트리거:

en: Triggers firing on replica only:
ko: 복제본에서만 발생하는 트리거:

en: Triggers:
ko: 트리거들:

en: Trusted
ko: 신뢰됨

en: Try "%s --help" for more information.
ko: 자세한 사항은 "%s --help" 명령으로 살펴보세요.

en: Try \? for help.
ko: 도움말을 보려면 \?를 입력하십시오.

en: Tuples only is off.
ko: 자료만 보기 기능 끔.

en: Tuples only is on.
ko: 자료만 보기 기능 켬.

en: Two-phase commit
ko: 2단계 커밋

en: Type
ko: 형태

en: Type "help" for help.
ko: 도움말을 보려면 "help"를 입력하십시오.

en: Type:  \copyright for distribution terms
           \h for help with SQL commands
           \? for help with psql commands
           \g or terminate with semicolon to execute query
           \q to quit
ko: 사용법:  \copyright 저작권 정보
             \h SQL 명령 도움말
             \? psql 명령 도움말
             \g 또는 명령 끝에 세미콜론(;) 쿼리 실행
             \q 마침

en: Typed table of type: %s
ko: 자료형의 typed 테이블: %s

en: Unicode border line style is "%s".
ko: 유니코드 테두리 선문자: "%s".

en: Unicode column line style is "%s".
ko: 유니코드 칼럼 선문자: "%s".

en: Unicode header line style is "%s".
ko: 유니코드 헤더 선문자: "%s".

en: Unlogged index "%s.%s"
ko: "%s.%s" 로그 미사용 인덱스

en: Unlogged materialized view "%s.%s"
ko: 트랜잭션 로그를 남기지 않은 구체화된 뷰 "%s.%s"

en: Unlogged partitioned index "%s.%s"
ko: "%s.%s" 로그 미사용 파티션 인덱스

en: Unlogged partitioned table "%s.%s"
ko: 로그 미사용 파티션 테이블 "%s.%s"

en: Unlogged sequence "%s.%s"
ko: "%s.%s" 로그 미사용 시퀀스

en: Unlogged table "%s.%s"
ko: 로그 미사용 테이블 "%s.%s"

en: Usage:
ko: 사용법:

en: Use "\q" to leave %s.
ko: 마치려면 "\q"를 입력하세요: %s

en: Use \? for help or press control-C to clear the input buffer.
ko: \? 도움말, Ctrl-C 입력 버퍼 비우기

en: Use \? for help.
ko: 도움말을 보려면 \?를 입력하십시오.

en: Use \q to quit.
ko: \q 마침

en: Use control-C to quit.
ko: 마침은 Ctrl-C

en: Use control-D to quit.
ko: 마침은 Ctrl-D

en: User name
ko: 사용자 이름

en: Validator
ko: 유효성 검사기

en: Value
ko: 값

en: Variables
ko: 변수

en: Version
ko: 버전

en: View "%s.%s"
ko: "%s.%s" 뷰(view)

en: View definition:
ko: 뷰 정의:

en: Volatility
ko: 휘발성

en: WARNING: %s major version %s, server major version %s.
             Some psql features might not work.
ko: 경고: %s 메이저 버전 %s, 서버 메이저 버전 %s.
             일부 psql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.

en: WARNING: Console code page (%u) differs from Windows code page (%u)
             8-bit characters might not work correctly. See psql reference
             page "Notes for Windows users" for details.
ko: 경고: 콘솔 코드 페이지(%u)가 Windows 코드 페이지(%u)와 달라서
             8비트 문자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자세한 내용은 psql 참조
             페이지 "Notes for Windows users"를 참조하십시오.

en: Wrote history to file "%s".
ko: 명령내역(history)을 "%s" 파일에 기록했습니다.

en: You are connected to database "%s" as user "%s" on address "%s" at port "%s".
ko: 접속정보: 데이터베이스="%s", 사용자="%s", 주소="%s", 포트="%s".

en: You are connected to database "%s" as user "%s" on host "%s" (address "%s") at port "%s".
ko: 접속정보: 데이터베이스="%s", 사용자="%s", 호스트="%s" (주소="%s"), 포트="%s".

en: You are connected to database "%s" as user "%s" on host "%s" at port "%s".
ko: 접속정보: 데이터베이스="%s", 사용자="%s", 호스트="%s", 포트="%s".

en: You are connected to database "%s" as user "%s" via socket in "%s" at port "%s".
ko: 접속정보: 데이터베이스="%s", 사용자="%s", 소켓="%s", 포트="%s".

en: You are currently not connected to a database.
ko: 현재 데이터베이스에 연결되어있지 않습니다.

en: You are currently not connected to a database.
ko: 현재 데이터베이스에 연결되어있지 않습니다.

en: You are now connected to database "%s" as user "%s" on address "%s" at port "%s".
ko: 접속정보: 데이터베이스="%s", 사용자="%s", 주소="%s", 포트="%s".

en: You are now connected to database "%s" as user "%s" on host "%s" (address "%s") at port "%s".
ko: 접속정보: 데이터베이스="%s", 사용자="%s", 호스트="%s" (주소 "%s"), 포트="%s".

en: You are now connected to database "%s" as user "%s" on host "%s" at port "%s".
ko: 접속정보: 데이터베이스="%s", 사용자="%s", 호스트="%s", 포트="%s".

en: You are now connected to database "%s" as user "%s" via socket in "%s" at port "%s".
ko: 접속정보: 데이터베이스="%s", 사용자="%s", 소켓="%s", 포트="%s".

en: You are now connected to database "%s" as user "%s".
ko: 접속정보: 데이터베이스="%s", 사용자="%s".

en: You are using psql, the command-line interface to PostgreSQL.
ko: PostgreSQL에 대한 명령행 인터페이스인 psql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

en: \!: failed
ko: \!: 실패

en: \%s command ignored; use \endif or Ctrl-C to exit current \if block
ko: \%s 명령은 무시함; 현재 \if 블록을 중지하려면, \endif 명령이나 Ctrl-C 키를 사용하세요.

en: \%s: could not change directory to "%s": %m
ko: \%s: "%s" 디렉터리로 이동할 수 없음: %m

en: \%s: could not read value for variable
ko: \%s: 변수 값을 읽을 수 없음

en: \%s: environment variable name must not contain "="
ko: \%s: OS 환경 변수 이름에는 "=" 문자가 없어야 함

en: \%s: extra argument "%s" ignored
ko: \%s: "%s" 추가 인자가 무시되었음

en: \%s: missing required argument
ko: \%s: 필요한 인자가 빠졌음

en: \%s: missing right parenthesis
ko: \%s: 오른쪽 괄호 빠졌음

en: \connect: %s
ko: \연결: %s

en: \copy: arguments required
ko: \copy: 인자가 필요함

en: \copy: parse error at "%s"
ko: \copy: 구문 오류: "%s"

en: \copy: parse error at end of line
ko: \copy: 줄 끝에 구문 오류

en: \crosstabview: ambiguous column name: "%s"
ko: \crosstabview: 칼럼 이름이 모호함: "%s"

en: \crosstabview: column name not found: "%s"
ko: \crosstabview: 칼럼 이름 없음: "%s"

en: \crosstabview: column number %d is out of range 1..%d
ko: \crosstabview: %d 번째 열은 1..%d 범위를 벗어났음

en: \crosstabview: data column must be specified when query returns more than three columns
ko: \crosstabview: 처리할 칼럼이 세개보다 많을 때는 자료로 사용할 칼럼을 지정해야 함

en: \crosstabview: maximum number of columns (%d) exceeded
ko: \crosstabview: 최대 칼럼 수 (%d) 초과

en: \crosstabview: query must return at least three columns
ko: \crosstabview: 쿼리 결과는 적어도 세 개의 칼럼은 반환 해야 함

en: \crosstabview: query result contains multiple data values for row "%s", column "%s"
ko: \crosstabview: "%s" 로우, "%s" 칼럼에 대해 쿼리 결과는 다중값이어야 함

en: \crosstabview: statement did not return a result set
ko: \crosstabview: 구문 결과가 집합을 반환하지 않았음

en: \crosstabview: vertical and horizontal headers must be different columns
ko: \crosstabview: 행과 열의 칼럼이 각각 다른 칼럼이어야 함

en: \df does not take a "%c" option with server version %s
ko: \df 명령은 "%c" 옵션을 %s 버전 서버에서는 사용할 수 없음

en: \df only takes [anptwS+] as options
ko: \df 명령은 [anptwS+]만 추가로 사용함

en: \elif: cannot occur after \else
ko: \elif: \else 구문 뒤에 올 수 없음

en: \elif: no matching \if
ko: \elif: \if 명령과 짝이 안맞음

en: \else: cannot occur after \else
ko: \else: \else 명령 뒤에 올 수 없음

en: \else: no matching \if
ko: \else: \if 명령과 짝이 안맞음

en: \endif: no matching \if
ko: \endif: \if 명령과 짝이 안맞음

en: \pset: allowed Unicode border line styles are single, double
ko: \pset: 사용할 수 있는 유니코드 테두리 모양은 single, double

en: \pset: allowed Unicode column line styles are single, double
ko: \pset: 사용할 수 있는 유니코드 칼럼 선 모양은 single, double

en: \pset: allowed Unicode header line styles are single, double
ko: \pset: 사용할 수 있는 유니코드 헤더 선 모양은 single, double

en: \pset: allowed formats are aligned, asciidoc, csv, html, latex, latex-longtable, troff-ms, unaligned, wrapped
ko: \pset: 허용되는 출력 형식: aligned, asciidoc, csv, html, latex, latex-longtable, troff-ms, unaligned, wrapped

en: \pset: allowed line styles are ascii, old-ascii, unicode
ko: \pset: 사용할 수 있는 선 모양은 ascii, old-ascii, unicode

en: \pset: allowed xheader_width values are "%s" (default), "%s", "%s", or a number specifying the exact width
ko: \pset: xheader_width 값은 "%s" (기본값), "%s", "%s", 또는 정확한 너비 숫자 입니다.

en: \pset: ambiguous abbreviation "%s" matches both "%s" and "%s"
ko: \pset: "%s" 생략형이 "%s" 또는 "%s" 값 모두 선택가능해서 모호함

en: \pset: csv_fieldsep cannot be a double quote, a newline, or a carriage return
ko: \pset: csv_fieldsep 문자로 따옴표, 줄바꿈(\n, \r) 문자는 사용할 수 없음

en: \pset: csv_fieldsep must be a single one-byte character
ko: \pset: csv_fieldsep 문자는 1바이트의 단일 문자여야 함

en: \pset: unknown option: %s
ko: \pset: 알 수 없는 옵션: %s

en: \watch cannot be used with an empty query
ko: \watch 명령으로 수행할 쿼리가 없습니다.

en: \watch: incorrect interval value "%s"
ko: \watch: 잘못된 반복 간격 값 "%s"

en: \watch: incorrect iteration count "%s"
ko: \watch: 잘못된 최대 반복 회수 "%s"

en: \watch: interval value is specified more than once
ko: \watch: 반복 간격 값은 하나만 지정해야 합니다

en: \watch: iteration count is specified more than once
ko: \watch: 최대 반복 회수는 하나만 지정해야 합니다

en: \watch: unrecognized parameter "%s"
ko: \watch: 알수 없는 매개 변수 "%s"

en: abbreviated_grant_or_revoke
ko: grant_또는_revoke_내용

en: abort the current transaction
ko: 현재 트랜잭션 중지함

en: aborted because of read failure
ko: 읽기 실패로 중지됨

en: access_method_type
ko: 접근_방법_종류

en: action
ko: 동작

en: agg
ko: 집계

en: aggregate_name
ko: 집계함수이름

en: aggregate_signature
ko: 집계함수_식별구문

en: alias
ko: 별칭

en: alignment
ko: 정렬

en: allowconn
ko: 접속허용

en: always
ko: 항상

en: analyze_function
ko: 분석함수

en: and aggregate_signature is:
ko: 집계함수_식별구문 사용법:

en: and column_constraint is:
ko: 칼럼_제약조건 사용법:

en: and conflict_action is one of:
ko: 충돌_작업 사용법:

en: and grouping_element can be one of:
ko: grouping_element 사용법:

en: and like_option is:
ko: LIKE구문옵션 사용법:

en: and merge_delete is:
ko: merge_delete 사용법:

en: and merge_insert is:
ko: merge_insert 사용법:

en: and merge_update is:
ko: merge_update 사용법:

en: and partition_bound_spec is:
ko: 파티션_범위_정의 사용법:

en: and table_and_columns is:
ko: 테이블과_칼럼 사용법:

en: and table_constraint is:
ko: 테이블_제약조건 사용법:

en: and table_constraint_using_index is:
ko: 색인을_사용하는_테이블_제약조건 사용법:

en: and when_clause is:
ko: when절 사용법:

en: and with_query is:
ko: with절_쿼리 사용법:

en: arg_data_type
ko: 인자자료형

en: arg_name
ko: 인자이름

en: arg_type
ko: 인자자료형

en: argmode
ko: 인자모드

en: argname
ko: 인자이름

en: argtype
ko: 인자자료형

en: argument
ko: 인자

en: argument_type
ko: 인자자료형

en: arguments
ko: 인자들

en: attempt to \gset into specially treated variable "%s" ignored
ko: \gset 작업으로 특수하게 처리되는 변수인 "%s" 변수값을 바꿀 수 있어 무시함

en: attribute_name
ko: 속성이름

en: attribute_option
ko: 속성_옵션

en: auto
ko: 자동

en: base_type
ko: 기본자료형

en: boolean
ko: 불린

en: cache
ko: 캐쉬

en: call_handler
ko: 호출_핸들러

en: cancel a transaction that was earlier prepared for two-phase commit
ko: two-phase 커밋을 위해 먼저 준비되었던 트랜잭션 실행취소하기

en: canceled by user
ko: 사용자에 의해서 취소됨

en: cannot duplicate null pointer (internal error)
ko: null 포인터를 복제할 수 없음(내부 오류)

en: cannot escape without active connection
ko: 현재 접속한 연결 없이는 특수문자처리를 할 수 없음

en: change a database
ko: 데이터베이스 변경

en: change a database role
ko: 데이터베이스 롤 변경

en: change a run-time parameter
ko: 실시간 환경 변수값 바꾸기

en: change a server configuration parameter
ko: 서버 환경 설정 매개 변수 바꾸기

en: change role name or membership
ko: 롤 이름이나 맴버쉽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collation
ko: collation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conversion
ko: 문자코드 변환규칙(conversion) 정보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domain
ko: 도메인 정보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foreign server
ko: 외부 서버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foreign table
ko: 외부 테이블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foreign-data wrapper
ko: 외부 데이터 래퍼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function
ko: 함수 정보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large object
ko: 대형 객체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materialized view
ko: materialized 뷰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procedural language
ko: procedural language 정보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procedure
ko: 프로시져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publication
ko: 발행 정보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routine
ko: 루틴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row-level security policy
ko: 로우 단위 보안 정책의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rule
ko: 룰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schema
ko: 스키마 이름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sequence generator
ko: 시퀀스 정보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subscription
ko: 구독 정보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table
ko: 테이블 정보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tablespace
ko: 테이블스페이스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text search configuration
ko: 텍스트 검색 구성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text search dictionary
ko: 텍스트 검색 사전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text search parser
ko: 텍스트 검색 파서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text search template
ko: 텍스트 검색 템플릿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trigger
ko: 트리거 정보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type
ko: 자료형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user mapping
ko: 사용자 매핑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view
ko: 뷰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n aggregate function
ko: 집계함수 정보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n event trigger
ko: 트리거 정보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n extended statistics object
ko: 확장 통계정보 객체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n extension
ko: 확장모듈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n index
ko: 인덱스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n operator
ko: 연산자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n operator class
ko: 연산자 클래스 정보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n operator family
ko: 연산자 부류의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ownership of database objects owned by a database role
ko: 데이터베이스 롤로 권한이 부여된 데이터베이스 개체들의 소유주 바꾸기

en: channel
ko: 채널

en: check_expression
ko: 체크_표현식

en: child process exited with exit code %d
ko: 하위 프로세스가 %d 코드로 종료했음

en: child process exited with unrecognized status %d
ko: 하위 프로세스가 알 수 없는 상태(%d)로 종료되었음

en: child process was terminated by exception 0x%X
ko: 0x%X 예외처리에 의해 하위 프로세스가 종료되었음

en: child process was terminated by signal %d: %s
ko: 하위 프로세스가 %d 신호를 받고 종료되었음: %s

en: close a cursor
ko: 커서 닫기

en: cluster a table according to an index
ko: 지정한 인덱스 기준으로 테이블 자료를 다시 저장함

en: code
ko: 코드

en: collect statistics about a database
ko: 데이터베이스 사용 통계 정보를 갱신함

en: column_alias
ko: 칼럼별칭

en: column_constraint
ko: 칼럼_제약조건

en: column_definition
ko: 칼럼정의

en: column_name
ko: 칼럼이름

en: column_number
ko: 칼럼번호

en: column_type
ko: 칼럼_자료형

en: command
ko: 명령어

en: command not executable
ko: 명령을 실행할 수 없음

en: command not found
ko: 명령어를 찾을 수 없음

en: commit a transaction that was earlier prepared for two-phase commit
ko: two-phase 커밋을 위해 먼저 준비된 트랜잭션을 커밋하세요.

en: commit the current transaction
ko: 현재 트랜잭션 commit

en: compression_method
ko: 압축_방법

en: condition
ko: 조건

en: conditionally insert, update, or delete rows of a table
ko: 조건부 테이블 insert, update, delete

en: configuration_parameter
ko: 환경설정_매개변수

en: conflict_action
ko: 충돌_작업

en: conflict_target
ko: 충돌_대상

en: connection to server was lost
ko: 서버 접속 끊김

en: conninfo
ko: 접속정보

en: connlimit
ko: 접속제한

en: constraint
ko: 제약조건

en: constraint_name
ko: 제약조건_이름

en: copy data between a file and a table
ko: 테이블과 파일 사이 자료를 복사함

en: could not close pipe to external command: %m
ko: 외부 명령으로 파이프를 닫을 수 없음: %m

en: could not execute command "%s": %m
ko: "%s" 명령을 실행할 수 없음: %m

en: could not find a "%s" to execute
ko: 실행할 "%s" 파일 찾을 수 없음

en: could not find own program executable
ko: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찾을 수 없음

en: could not get home directory for user ID %ld: %s
ko: UID %ld 사용자의 홈 디렉터리를 찾을 수 없음: %s

en: could not locate temporary directory: %s
ko: 임시 디렉터리 경로를 알 수 없음: %s

en: could not look up effective user ID %ld: %s
ko: UID %ld 해당하는 사용자를 찾을 수 없음: %s

en: could not look up local user ID %d: %s
ko: UID %d 해당하는 로컬 사용자를 찾을 수 없음: %s

en: could not open log file "%s": %m
ko: "%s" 잠금파일을 열 수 없음: %m

en: could not open temporary file "%s": %m
ko: "%s" 임시 파일을 열 수 없음: %m

en: could not parse reloptions array
ko: reloptions 배열을 분석할 수 없음

en: could not print result table: %m
ko: 결과 테이블을 출력할 수 없음: %m

en: could not read binary "%s": %m
ko: "%s" 바이너리 파일을 읽을 수 없음: %m

en: could not read from input file: %m
ko: 입력 파일을 읽을 수 없음: %m

en: could not resolve path "%s" to absolute form: %m
ko: "%s" 경로를 절대경로로 바꿀 수 없음: %m

en: could not save history to file "%s": %m
ko: history를 "%s" 파일로 저장할 수 없음: %m

en: could not set printing parameter "%s"
ko: 출력 매개 변수 "%s" 지정할 수 없음

en: could not set timer: %m
ko: 타이머 설정 실패: %m

en: could not start /bin/sh
ko: /bin/sh 명령을 실행할 수 없음

en: could not start editor "%s"
ko: "%s" 문서 편집기를 실행시킬 수 없음

en: could not stat file "%s": %m
ko: "%s" 파일의 상태값을 알 수 없음: %m

en: could not wait for signals: %m
ko: 신호를 기다릴 수 없었음: %m

en: could not write COPY data: %m
ko: COPY 자료를 기록할 수 없음: %m

en: count
ko: 출력개수

en: create a new database
ko: 데이터베이스 생성

en: create new rows in a table
ko: 테이블 자료 삽입

en: cross-database references are not implemented: %s
ko: 서로 다른 데이터베이스간의 참조는 구현되어있지 않습니다: %s

en: cursor_name
ko: 커서이름

en: data_source
ko: 데이터_소스

en: data_type
ko: 자료형

en: database_name
ko: 데이터베이스_이름

en: deallocate a prepared statement
ko: 준비된 구문(prepared statement) 지우기

en: default
ko: 기본값

en: default_expr
ko: 초기값_표현식

en: default_string
ko: 기본_문자열

en: define a cursor
ko: 커서 지정

en: define a new access method
ko: 새 접속 방법 정의

en: define a new aggregate function
ko: 새 집계합수 만들기

en: define a new cast
ko: 새 형변환자 만들기

en: define a new collation
ko: 새 collation 만들기

en: define a new data type
ko: 새 자료형 만들기

en: define a new database role
ko: 새 데이터베이스 롤 만들기

en: define a new domain
ko: 새 도메인 만들기

en: define a new encoding conversion
ko: 새 문자코드변환규칙(conversion) 만들기

en: define a new event trigger
ko: 새 이벤트 트리거 만들기

en: define a new foreign server
ko: 새 외부 서버 정의

en: define a new foreign table
ko: 새 외부 테이블 정의

en: define a new foreign-data wrapper
ko: 새 외부 데이터 래퍼 정의

en: define a new function
ko: 새 함수 만들기

en: define a new index
ko: 새 인덱스 만들기

en: define a new mapping of a user to a foreign server
ko: 사용자와 외부 서버 간의 새 매핑 정의

en: define a new materialized view
ko: 새 materialized 뷰 만들기

en: define a new operator
ko: 새 연산자 만들기

en: define a new operator class
ko: 새 연잔자 클래스 만들기

en: define a new operator family
ko: 새 연산자 부류 만들기

en: define a new procedural language
ko: 새 프로시주얼 언어 만들기

en: define a new procedure
ko: 새 프로시져 만들기

en: define a new publication
ko: 새 발행 만들기

en: define a new rewrite rule
ko: 새 룰(rule) 만들기

en: define a new row-level security policy for a table
ko: 특정 테이블에 로우 단위 보안 정책 정의

en: define a new savepoint within the current transaction
ko: 현재 트랜잭션에서 새로운 savepoint 만들기

en: define a new schema
ko: 새 스키마(schema) 만들기

en: define a new sequence generator
ko: 새 시퀀스 만들기

en: define a new subscription
ko: 새 구독 만들기

en: define a new table
ko: 새 테이블 만들기

en: define a new table from the results of a query
ko: 쿼리 결과를 새 테이블로 만들기

en: define a new tablespace
ko: 새 테이블스페이스 만들기

en: define a new text search configuration
ko: 새 텍스트 검색 구성 정의

en: define a new text search dictionary
ko: 새 텍스트 검색 사전 정의

en: define a new text search parser
ko: 새 텍스트 검색 파서 정의

en: define a new text search template
ko: 새 텍스트 검색 템플릿 정의

en: define a new transform
ko: 새 transform 만들기

en: define a new trigger
ko: 새 트리거 만들기

en: define a new view
ko: 새 view 만들기

en: define access privileges
ko: 액세스 권한 지정하기

en: define default access privileges
ko: 기본 접근 권한 정의

en: define extended statistics
ko: 새 확장 통계정보 만들기

en: define or change a security label applied to an object
ko: 해당 개체에 보안 라벨을 정의하거나 변경

en: define or change the comment of an object
ko: 해당 개체의 코멘트를 지정하거나 수정함

en: definition
ko: 함수정의

en: delete rows of a table
ko: 테이블의 자료 삭제

en: delimiter
ko: 구분자

en: delimiter_character
ko: 구분문자

en: dest_encoding
ko: 대상인코딩

en: detail:
ko: 상세정보:

en: dictionary_name
ko: 사전이름

en: direction
ko: 방향

en: directory
ko: 디렉터리

en: disabled
ko: 비활성화

en: discard session state
ko: 세션 상태 삭제

en: domain constraint
ko: 도메인 제약조건

en: domain_constraint
ko: 도메인_제약조건

en: domain_name
ko: 도메인이름

en: element
ko: 요소

en: empty a table or set of tables
ko: 하나 또는 지정한 여러개의 테이블에서 모든 자료 지움

en: enabled
ko: 활성화

en: encoding
ko: 인코딩

en: encoding_name
ko: 인코딩이름

en: end_function
ko: 종료_함수

en: environment variable PSQL_EDITOR_LINENUMBER_ARG must be set to specify a line number
ko: 지정한 줄번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PSQL_EDITOR_LINENUMBER_ARG 이름의 OS 환경변수가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.

en: error:
ko: 오류:

en: escape_character
ko: 이스케이프 문자

en: event
ko: 이벤트

en: exclude_element
ko: exclude_요소

en: exclude_element in an EXCLUDE constraint is:
ko: EXCLUDE 제약조건에서 쓰는 exclude_요소 사용법:

en: execute a prepared statement
ko: 준비된 구문(prepared statement) 실행

en: execute an anonymous code block
ko: 임의 코드 블록 실행

en: execution_cost
ko: 실행비용

en: existing_collation
ko: 기존_collation

en: existing_enum_value
ko: 기존_enum_값

en: expression
ko: 표현식

en: extension_name
ko: 확장모듈이름

en: extra command-line argument "%s" ignored
ko: 추가 명령행 인자 "%s" 무시됨

en: fdw_name
ko: fdw_이름

en: filename
ko: 파일이름

en: filter_value
ko: 필터_값

en: filter_variable
ko: 필터_변수

en: for table "%s.%s"
ko: 적용테이블: "%s.%s"

en: force a write-ahead log checkpoint
ko: 트랜잭션 로그를 강제로 체크포인트 함

en: foreign table
ko: 외부 테이블

en: format_name
ko: 입출력양식이름

en: from_item
ko: from절_항목

en: from_sql_function_name
ko: sql에서_언어로_바꿀때쓸_함수이름

en: func
ko: 함수

en: function
ko: 함수

en: function name is required
ko: 함수 이름이 필요함

en: function_name
ko: 함수이름

en: garbage-collect and optionally analyze a database
ko: 물리적인 자료 정리 작업 - 쓰레기값 청소

en: generate a notification
ko: 특정 서버 메시지 발생

en: generation_expr
ko: 생성_표현식

en: gettoken_function
ko: gettoken함수

en: group_name
ko: 그룹이름

en: handler_function
ko: 핸들러_함수

en: headline_function
ko: headline함수

en: hint:
ko: 힌트:

en: history is not supported by this installation
ko: 히스토리 기능은 이 설치본에서는 지원하지 않음

en: icu_locale
ko: icu_로케일

en: icu_rules
ko: icu_룰

en: import table definitions from a foreign server
ko: 외부 서버로부터 테이블 정의 가져오기

en: improper qualified name (too many dotted names): %s
ko: 적당하지 않은 qualified 이름 입니다 (너무 많은 점이 있네요): %s

en: increment
ko: 증가값

en: index
ko: 인덱스

en: index_column_name
ko: 인덱스칼럼이름

en: index_expression
ko: 인덱스표현식

en: index_method
ko: 색인방법

en: index_name
ko: 인덱스이름

en: index_parameters
ko: 색인_매개변수

en: index_parameters in UNIQUE, PRIMARY KEY, and EXCLUDE constraints are:
ko: UNIQUE, PRIMARY KEY, EXCLUDE 제약조건에서 쓰는 색인_매개변수 사용법:

en: index_predicate
ko: 부분인덱스식

en: init_function
ko: init함수

en: inline_handler
ko: 인라인_핸들러

en: input_function
ko: 입력함수

en: install an extension
ko: 확장 모듈 설치

en: integer
ko: 정수

en: internallength
ko: 내부길이

en: invalid binary "%s": %m
ko: "%s" 파일은 잘못된 바이너리 파일: %m

en: invalid command \%s
ko: 잘못된 명령: \%s

en: invalid line number: %s
ko: 잘못된 줄 번호: %s

en: invalid output format (internal error): %d
ko: 잘못된 출력 형식 (내부 오류): %d

en: invalid value "%s" for "%s": integer expected
ko: "%s" 값은 "%s" 변수값으로 사용할 수 없음; 정수형이어야 함

en: invalid variable name: "%s"
ko: 잘못된 변수 이름: "%s"

en: invoke a procedure
ko: 프로시져 호출

en: istemplate
ko: 템플릿?

en: join_column
ko: 조인_칼럼

en: join_condition
ko: 조인_조건

en: join_type
ko: 조인_종류

en: join_using_alias
ko: 조인_별칭

en: label
ko: enum요소

en: lang_name
ko: 언어_이름

en: large_object_oid
ko: 대형_객체_oid

en: left_type
ko: 왼쪽인자_자료형

en: lexize_function
ko: lexize함수

en: lextypes_function
ko: lextypes함수

en: like_option
ko: LIKE구문옵션

en: link_symbol
ko: 연결할_함수명

en: listen for a notification
ko: 특정 서버 메시지 수신함

en: load a shared library file
ko: 공유 라이브러리 파일 로드

en: local socket
ko: 로컬 소켓

en: local user with ID %d does not exist
ko: ID %d 로컬 사용자 없음

en: local_schema
ko: 로컬_스키마

en: locale
ko: 로케일

en: locale_provider
ko: 로케일_제공자

en: lock a table
ko: 테이블 잠금

en: lockmode
ko: 잠금모드

en: loid
ko: 큰개체_oid

en: materialized view
ko: 구체화된 뷰

en: maxvalue
ko: 최대값

en: member_object
ko: 맴버_객체

en: method
ko: 색인방법

en: minvalue
ko: 최소값

en: more than one row returned for \gset
ko: \gset 실행 결과가 단일 자료가 아님

en: multirange_type_name
ko: 다중범위_자료형_이름

en: name
ko: 이름

en: neighbor_enum_value
ko: 옆_enum_값

en: new_access_method
ko: 새_접근_방법

en: new_attribute_name
ko: 새속성이름

en: new_column_name
ko: 새칼럼이름

en: new_constraint_name
ko: 새제약조건_이름

en: new_dictionary
ko: 새사전

en: new_enum_value
ko: 새_enum_값

en: new_name
ko: 새이름

en: new_owner
ko: 새사용자

en: new_role
ko: 새롤

en: new_schema
ko: 새스키마

en: new_table
ko: 새테이블

en: new_tablespace
ko: 새테이블스페이스

en: new_target
ko: 새대상

en: new_version
ko: 새버전

en: no
ko: 아니오

en: no query buffer
ko: 쿼리 버퍼가 없음

en: no rows returned for \gset
ko: \gset 해당 자료 없음

en: null_string
ko: 널문자열

en: numeric_literal
ko: 숫자

en: obj_file
ko: 오브젝트파일

en: object_name
ko: 객체이름

en: old_dictionary
ko: 옛사전

en: old_role
ko: 기존롤

en: op_type
ko: 연산자자료형

en: opclass
ko: 연산자클래스

en: opclass_parameter
ko: opclass_매개변수

en: operator
ko: 연산자

en: operator class
ko: 연산자 클래스

en: operator family
ko: 연산자 부류

en: operator_name
ko: 연산자이름

en: option
ko: 옵션

en: or the old syntax
ko: 또는 옛날 구문

en: out of memory
ko: 메모리 부족

en: out of memory
ko: 메모리 부족

en: output_expression
ko: 출력표현식

en: output_function
ko: 출력함수

en: output_name
ko: 출력_이름

en: parameter
ko: 매개변수

en: parent_table
ko: 상위_테이블

en: parser_name
ko: 구문분석기_이름

en: partition_bound_expr
ko: 파티션_범위_표현식

en: partition_bound_spec
ko: 파티션_범위_정의

en: partition_name
ko: 파티션_이름

en: partitioned index
ko: 파티션_인덱스

en: partitioned table
ko: 파티션 테이블

en: password
ko: 암호

en: permanent
ko: 영구

en: policy_name
ko: 정책이름

en: position a cursor
ko: 커서 위치 옮기기

en: predicate
ko: 범위한정구문

en: prepare a statement for execution
ko: 준비된 구문(prepared statement) 만들기

en: prepare the current transaction for two-phase commit
ko: two-phase 커밋을 위해 현재 트랜잭션을 준비함

en: primary key,
ko: 기본키,

en: procedure_name
ko: 프로시져_이름

en: property
ko: 속성

en: provider
ko: 제공자

en: psql is the PostgreSQL interactive terminal.
ko: psql은 PostgreSQL 대화식 터미널입니다.

en: psql variables:
ko: psql 변수들:

en: publication_name
ko: 발행_이름

en: publication_object
ko: 발행_객체

en: publication_option
ko: 발행_옵션

en: publication_parameter
ko: 발행_매개변수

en: query
ko: 쿼리문

en: query ignored; use \endif or Ctrl-C to exit current \if block
ko: 쿼리 무시됨; 현재 \if 블록을 끝내려면 \endif 또는 Ctrl-C 키를 사용하세요.

en: quote_character
ko: 인용부호

en: reached EOF without finding closing \endif(s)
ko: \endif 없이 EOF 도달

en: rebuild indexes
ko: 인덱스 다시 만들기

en: receive_function
ko: 받는함수

en: refcolumn
ko: 참조칼럼

en: referenced_table_name
ko: 참조된_테이블_이름

en: referential_action
ko: 참조_방식

en: referential_action in a FOREIGN KEY/REFERENCES constraint is:
ko: FOREIGN KEY/REFERENCES 제약조건에서 쓰는 참조_방식 사용법:

en: refresh_option
ko: 새로고침_옵션

en: reftable
ko: 참조테이블

en: relation_name
ko: 릴레이션이름

en: release a previously defined savepoint
ko: 이전 정의된 savepoint를 지움

en: remote_schema
ko: 원격_스키마

en: remove a cast
ko: 형변환자 삭제

en: remove a collation
ko: collation 삭제

en: remove a conversion
ko: 문자코드 변환규칙(conversion) 삭제

en: remove a data type
ko: 자료형 삭제

en: remove a database
ko: 데이터베이스 삭제

en: remove a database role
ko: 데이터베이스 롤 삭제

en: remove a domain
ko: 도메인 삭제

en: remove a foreign server descriptor
ko: 외부 서버 설명자 제거

en: remove a foreign table
ko: 외부 테이블 삭제

en: remove a foreign-data wrapper
ko: 외부 데이터 래퍼 제거

en: remove a function
ko: 함수 삭제

en: remove a materialized view
ko: materialized 뷰 삭제

en: remove a procedural language
ko: 프로시주얼 언어 삭제

en: remove a procedure
ko: 프로시져 삭제

en: remove a publication
ko: 발행 삭제

en: remove a rewrite rule
ko: 룰(rule) 삭제

en: remove a routine
ko: 루틴 삭제

en: remove a row-level security policy from a table
ko: 해당 테이블에 정의된 로우 단위 보안 정책 삭제

en: remove a schema
ko: 스키마(schema) 삭제

en: remove a sequence
ko: 시퀀스 삭제

en: remove a subscription
ko: 구독 삭제

en: remove a table
ko: 테이블 삭제

en: remove a tablespace
ko: 테이블스페이스 삭제

en: remove a text search configuration
ko: 텍스트 검색 구성 제거

en: remove a text search dictionary
ko: 텍스트 검색 사전 제거

en: remove a text search parser
ko: 텍스트 검색 파서 제거

en: remove a text search template
ko: 텍스트 검색 템플릿 제거

en: remove a transform
ko: transform 삭제

en: remove a trigger
ko: 트리거 삭제

en: remove a user mapping for a foreign server
ko: 외부 서버에 대한 사용자 매핑 제거

en: remove a view
ko: 뷰(view) 삭제

en: remove access privileges
ko: 액세스 권한 해제하기

en: remove an access method
ko: 접근 방법 삭제

en: remove an aggregate function
ko: 집계 함수 삭제

en: remove an event trigger
ko: 이벤트 트리거 삭제

en: remove an extension
ko: 확장 모듈 삭제

en: remove an index
ko: 인덱스 삭제

en: remove an operator
ko: 연산자 삭제

en: remove an operator class
ko: 연산자 클래스 삭제

en: remove an operator family
ko: 연산자 부류 삭제

en: remove database objects owned by a database role
ko: 데이터베이스 롤로 권한이 부여된 데이터베이스 개체들을 삭제하세요

en: remove extended statistics
ko: 확장 통계정보 삭제

en: replace the contents of a materialized view
ko: 구체화된 뷰의 내용 수정

en: restart
ko: 재시작

en: restore the value of a run-time parameter to the default value
ko: 실시간 환경 변수값을 초기값으로 다시 지정

en: restricted
ko: 엄격함

en: result_rows
ko: 반환자료수

en: retrieve rows from a query using a cursor
ko: 해당 커서에서 자료 뽑기

en: retrieve rows from a table or view
ko: 테이블이나 뷰의 자료를 출력

en: rewrite_rule_name
ko: rewrite_룰_이름

en: right_type
ko: 오른쪽인자_자료형

en: role_name
ko: 롤이름

en: role_specification
ko: 롤_명세

en: roll back to a savepoint
ko: savepoint 파기하기

en: routine_name
ko: 루틴_이름

en: rule
ko: 룰(rule)

en: rule_name
ko: 룰이름

en: rules
ko: 룰

en: sampling_method
ko: 표본추출방법

en: schema
ko: 스키마

en: schema_element
ko: 스키마_요소

en: schema_name
ko: 스키마이름

en: send_function
ko: 주는함수

en: sequence
ko: 시퀀스

en: sequence_name
ko: 시퀀스이름

en: sequence_option
ko: 시퀀스_옵션

en: sequence_options
ko: 시퀀스_옵션

en: server_name
ko: 서버이름

en: server_type
ko: 서버_종류

en: server_version
ko: 서버_버전

en: set constraint check timing for the current transaction
ko: 현재 트랜잭션에서 제약조건 설정

en: set the characteristics of the current transaction
ko: 현재 트랜잭션의 성질을 지정함

en: set the current user identifier of the current session
ko: 현재 세션의 현재 사용자 식별자를 지정

en: set the session user identifier and the current user identifier of the current session
ko: 현재 세션의 사용자 인증을 지정함 - 사용자 지정

en: shell command argument contains a newline or carriage return: "%s"
ko: 쉘 명령의 인자에 줄바꿈 문자가 있음: "%s"

en: show the execution plan of a statement
ko: 쿼리 실행계획 보기

en: show the value of a run-time parameter
ko: 실시간 환경 변수값들을 보여줌

en: size
ko: 크기

en: skipping recursive expansion of variable "%s"
ko: "%s" 변수의 재귀적 확장을 건너뛰는 중

en: snapshot_id
ko: 스냅샷_id

en: sort_expression
ko: 정렬_표현식

en: sort_family_name
ko: 정렬_가족_이름

en: sort_operator
ko: 정렬연산자

en: source_alias
ko: 소스_별칭

en: source_config
ko: 원본_설정

en: source_encoding
ko: 원래인코딩

en: source_query
ko: 소스_쿼리

en: source_table
ko: 원본테이블

en: source_table_name
ko: 원본_테이블_이름

en: source_type
ko: 기존자료형

en: sql_body
ko: sql_본문

en: start
ko: 시작

en: start a transaction block
ko: 트랜잭션 블럭을 시작함

en: start_function
ko: 시작_함수

en: statement
ko: 명령구문

en: statistics_kind
ko: 통계정보_종류

en: statistics_name
ko: 통계정보_이름

en: stop listening for a notification
ko: 특정 서버 메시지 수신 기능 끔

en: storage
ko: 스토리지

en: storage_parameter
ko: 스토리지_매개변수

en: storage_type
ko: 스토리지_유형

en: strategy
ko: 전략번호

en: strategy_number
ko: 전략_번호

en: string_literal
ko: 문자열_리터럴

en: sub-SELECT
ko: 서브셀렉트

en: subscript_function
ko: 구독_함수

en: subscription_name
ko: 구독_이름

en: subscription_parameter
ko: 구독_매개변수

en: support_function
ko: 지원_함수

en: support_number
ko: 지원_번호

en: tab completion query failed: %s
    Query was:
    %s
ko: 탭 자동완성용 쿼리 실패: %s
    사용한 쿼리:
    %s

en: table
ko: 테이블

en: table constraint
ko: 테이블 제약 조건

en: table_and_columns
ko: 테이블과_칼럼

en: table_constraint
ko: 테이블_제약조건

en: table_constraint_using_index
ko: 색인을_사용하는_테이블_제약조건

en: table_name
ko: 테이블_이름

en: tablespace_name
ko: 테이블스페이스이름

en: tablespace_option
ko: 테이블스페이스_옵션

en: target_alias
ko: 대상_별칭

en: target_role
ko: 대상롤

en: target_table_name
ko: 대상_테이블_이름

en: target_type
ko: 대상자료형

en: template
ko: 템플릿

en: temporary
ko: 임시

en: timestamp
ko: 타임스탬프

en: to_sql_function_name
ko: 언어에서_sql로_바꿀때쓸_함수이름

en: token_type
ko: 토큰_종류

en: transaction_id
ko: 트랜잭션_id

en: transaction_mode
ko: 트랜잭션모드

en: transition_relation_name
ko: 전달_릴레이션_이름

en: trigger
ko: 트리거

en: trigger_name
ko: 트리거이름

en: trying to exit copy mode
ko: 복사 모드를 종료하는 중

en: type_name
ko: 자료형이름

en: unexpected PQresultStatus: %d
ko: PQresultStatus 반환값이 잘못됨: %d

en: unexpected transaction status (%d)
ko: 알 수 없는 트랜잭션 상태 (%d)

en: unique
ko: 고유

en: unknown
ko: 알수없음

en: unlogged
ko: 로깅안함

en: unrecognized value "%s" for "%s"
    Available values are: %s.
ko: "%s" 값은 "%s" 변수값으로 사용할 수 없음
    사용할 수 있는 변수값: %s

en: unrecognized value "%s" for "%s": Boolean expected
ko: 잘못된 "%s" 값을 "%s" 변수값으로 사용함: 불린형이어야 함

en: unterminated quoted string
ko: 마무리 안된 따옴표 안의 문자열

en: update rows of a table
ko: 테이블 자료 갱신

en: user does not exist
ko: 사용자 없음

en: user name lookup failure: error code %lu
ko: 사용자 이름 찾기 실패: 오류번호 %lu

en: user_name
ko: 사용자이름

en: valfunction
ko: 구문검사함수

en: validator_function
ko: 유효성검사_함수

en: value
ko: 값

en: values
ko: 값

en: version
ko: 버전

en: view
ko: 뷰(view)

en: view name is required
ko: 뷰 이름이 필요함

en: view_option_name
ko: 뷰_옵션이름

en: view_option_value
ko: 뷰_옵션_값

en: warning:
ko: 경고:

en: when_clause
ko: when절

en: where abbreviated_grant_or_revoke is one of:
ko: grant_또는_revoke_내용에 사용되는 구문:

en: where action is one of:
ko: 동작 사용법:

en: where aggregate_signature is:
ko: 집계함수_식별구문 사용법:

en: where column_constraint is:
ko: 칼럼_제약조건 사용법:

en: where conflict_target can be one of:
ko: 충돌_대상 사용법:

en: where constraint is:
ko: 제약조건 사용법:

en: where data_source is:
ko: 데이터_소스 사용법:

en: where direction can be one of:
ko: 방향 사용법:

en: where event can be one of:
ko: 이벤트 사용법:

en: where from_item can be one of:
ko: from절_항목 사용법:

en: where lockmode is one of:
ko: 잠금모드 사용법:

en: where member_object is:
ko: 맴버_객체 사용법:

en: where option can be one of:
ko: 옵션 사용법:

en: where option can be:
ko: 옵션 사용법:

en: where publication_object is one of:
ko: 발행_객체 사용법:

en: where role_specification can be:
ko: 롤_명세 사용법:

en: where transaction_mode is one of:
ko: 트랜잭션모드 사용법:

en: window
ko: 창

en: window_definition
ko: 원도우정의

en: window_name
ko: 윈도우이름

en: with_query
ko: with절_쿼리

en: with_query_name
ko: with절_쿼리_이름

en: yes
ko: 예
